닭장 골격만 세우고 보름 이상 시간이 흘렀다.
그간 볼로거 여러분들의 닭장 만들기에 대한 관심이 필자의 예상을 훨씬 웃도는 수준인 것을 보면 도시민들의 농촌, 농업에 대한 시각이 이제는 호기심 수준을 넘어 직접 체험하거나 혹은 직접 농토를 구입하여 전원생활을 알차게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제2의 인생을 농촌에서 향유하고 싶은 귀촌 예비생 여러분들께서는 일반적인 식량 농사는 기본적으로 익혀야 하고 농촌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을 스스로 해결하실 줄 알아야 한다.
간단한 목공이나 벽돌 공사의 기본과 생활 용접 정도는 미리 익히면 만만찮은 돈을 절약하실 수 있다.
닭장 아래층과 이층에 대한 외벽 설치와 포란 둥지 만들기에 대한 세부 사진을 올리고 간략한 설명을 올린다.
사진 1 약 보름 동안 하부 외벽에 붙일 폐창문 수집을 위해 동분서주하다가 운 좋게도 농원 근처에 있는 불법 건축물 철거현장에서 중창 1세트, 소창 1세트 그리고 투명, 반투명 창문과 방충망까지 구할 수 있었다.
외벽은 골을 파낸 후 레미타르 반죽을 타설하고 벽돌 기초하였다.
사진 2 왼쪽 벽돌 쌓기 위의 물통은 포란 둥지이며 창문틀은 폭이 넓어서 바깥으로 많이 돌출된 장면. 닭이 드나드는 출입구로 쓸 예정이다.
사진3 포란 둥지 쪽의 닭 장안 모습. 빈 공간은 닭장 망으로 잘 폐쇄할 예정이다.
사진4 소창 문은 닭장 왼쪽에 달아 주어서 여름 혹서기에 통풍용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사진 5 소창문 위는 맨 창문을 가로로 달았다. 빈 공간은 합판으로 메꿀 예정이다.
사진6 소창문 설치의 내부 모습.
사진 7 닭장 철망을 달기 위한 공구 1세트.
사진8 닭장 하부와 상부는 비닐 전선으로 묶는 결속 방법이 작업하기 쉬웠다. 하이새시 창문은 드릴로 구멍을 뚫어서 처리하였다.
사진 9 닭장 망은 가로로 잘라 붙여가는 방법으로 작업하였고 닭장 망은 각목 지주 골격에 디귿형(ㄷ) 타카핀으로 고정한 후 다목적 가위로 예쁘게 달라 냈다.
사진 10 사진 3의 설명대로 닭장 망을 흙에 끌릴 정도로 길게 재단하여 외부 천적 동물이 침입할 수없게 처리할 예정이다.
사진 11 닭장 왼쪽 모습. 네 귀퉁이의 모서리는 닭장 망을 감아 붙이는 방법으로 처리.
사진 12 포란 둥지 쪽의 닭장 망이 길게 아래까지 처진 모습.
사진13 닭장 뒤쪽 모습.
사진14 통풍용 소창 바깥 부분은 벽돌을 일렬로 감아 주는 천적 방지용 기초처리를 하였다.
사진15 완성된 닭장 근접 사진. 하부에는 합판 마무리 작업과 닭장 내부의 천적 방지용 벽돌 처리 작업만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