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이 잘 복원된 토종닭을 여러 방면으로 알아보았으나 여의치 못하던 차
'우리 맛닭'이라는 개량형 토종닭의 사육농가를 알게 되어 창녕군 대합면 도개리 소재의 엘림 영농조합(대표자 전화:010-6559-9969)을 방문하였다.
엘림 영농조합은 다섯농가의 조합 형태로 운영되며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 종 계기 술 이전업체라고 한다.
이곳에서 증식되는 '우리맛닭'은 농진청 가금 연구진에 의해 15년 만에 개량된 토종닭으로 예전 토종닭의 맛을 살리면서 육용계로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산란 성과 산육 성이 우수한 토종닭과 교잡해 농가에서 경제적으로 사육할 수 있는 우량 토종닭이라고 하며 우모 색, 체형에 따라 적갈색 황갈색 흑색 계통으로 분류된다.
이 품종은 콜라겐 함량이 높아 탄력감과 쫄깃한 느낌의 육질을 지녀 맛과 관련된 아미노산등 후각과 미각을 돕는 유용성분을 최대한 축적시킨 종자라고 한다.
약 5주 동안 사육한 암컷 여섯마리 수컷 한 마리를 입식하였다.
사진 1 엘림 영농조합 전경.
사진 2 육계 관리사 전경.
사진3 종계등록농장 표지판.
사진 4 입식한 우리 맛닭 관리사 내부 모습.
사진 5 철망으로 병아리를 잡는 장면. 철망을 벌려 모퉁이에 설치한 후 병아리를 몰아서 굴절 철망으로 가두는 모습.
사진 6 더 어린 병아리.
사진 7 위와 같음.
사진 8 성숙한 우리 맛닭의 모습. 이번에 분양받은 어미 세대의 닭이라고 함.
사진 9 어린 병아리는 보온을 잘해주어야 한다는 엘림 영농조합 대표님의 말씀을 듣고 급하게 보온 비닐막을 철망 바깥에 붙인 모습.
사진 10 부서진 이젤로 사다리를 만들어 붙이고 지난여름 채취한 쑥대를 볏짚 대용으로 깔아 주었다.
사진 11 인터넷으로 구입한 먹이통에 병아리 사료를 깔아 주었다.
사진 12 약 한 시간 반의 운반시간에도 먹이활동에 여념이 없는 병아리들.
사진 13 위와 같음.
사진 14 위와 같음.